문해력 literacy-읽고 쓰는 능력.
한글을 뗀다고 해서 그것이 문맹이 아니라는 뜻은 아니다. 통계청은 우리나라의 문맹자는 없다고 주장하고, 그 이유는 높은 교육열 및 한글의 우수성 등을 설명하나 이 것이 사실일까?
한국교육개발원, <한국 성인의 비문해 실태 조사 연구>-19세 이상 성인 인구의 24.8%가 기능적 비문해자임.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수준에 맞는 교육을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으나 현실은 그렇지 못함
학교 내에서도 이런 저런 이유 때문에 언어 독해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많고, 이런 학생들은 당연히 수업에 집중, 이해할 수가 없으므로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중임.
언어 독해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
1. 주변에 문해 환경이 없음: 이런 상황 속에서는 자연스럽게 발생적 문해력emergent literacy을 얻을 수 없음. 주변에 있는 문해 환경을 얼마나 학생이 적절히 활용하는지는 학생 개인의 흥미 및 역량이 개입됨; Matthew effect.
2. 뇌 기능의 결함
2.1 미소 뇌 기능 장애
2.2 인지적 처리 능력의 결손;음운론적 결손 & 처리 속도 결손
3. 주의력 결손;
3.1 Matthew effect로 인해 글 읽기를 더욱 더 거부
3.2 원래 글 읽기에 집중을 하지 못함
3.3 문해력이 결손된 상황 속에서의 생존 전략으로 앞 부분만 읽고 책을 접는 행동을 보임.
A. 해독을 어려워함
1. 해독의 어려움 > 정서법, 자동화의 어려움 > 독해의 어려움 > 해독의 어려움
B. 독해를 어려워함
1. 텍스트의 재구성 불능; 배경지식,추론의 부족, 장르에 대한 무지::잘못된 읽기 경험이 결정적임
C. 나쁜 읽기 태도
1. 책을 읽기 싫어함 > 책을 읽어야 하는 상황 > 잘못된 읽기 전략 > 독해의 어려움
A,B,C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경우가 많음
ABC의 원인
1. 환경적 요인: 가정마다 문해력 발달을 지원하는 환경이 다름 > 사회의 문화 Infrastructure 구축 필요 (Though 학생의 개인차는 있음)
2. 지능, 정서 불안, 시청각의 장애, 사회인지적 장애
3. 인지적 요인: 음운론적 인식 발달의 지체, 명명 속도 Rapid Automatized Naming의 지체
cf. RAN: 사물이나 사진, 색깔, 숫자나 글자같은 상징을 읽어내는 속도
인지적 요인은 읽기 문제의 요인을 개인에게 귀인시키는 것 같으나 사실 인지적 요인은 환경적 또는 교육적 요인으로 발생한 것일 수 있음.
4. 교육적 요인: 학생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교수법, 학생의 수준에 맞지 않는 교재(국내의 Pipeline식 Curriculum이 이에 해당한다고 저자가 여러번 지적), 일제식 수업; 독자는 교육당국이 이를 시급히 수정해야 한다 지적(평등하게 교육받을 헌법적 권리 침해)
Matthew effect
선순환 고리: 독자의 책 읽기 동기 높음, 좋은 환경 → 알고 있는 단어의 수 증가, 접하는 문자 언어를 더 잘 받아들임 → 읽기 능력의 신장
악순환의 고리: 독자의 책 읽기 능력 낮음, 유전자 및 좋지 않은 환경 → 접하는 문자 언어를 덜 받아들임 → 읽기 능력의 악화
Ehri & McCormick, 낱말 읽기의 발달 단계
1. 자모 이전 단계 (로고그래픽 단계)
2. 부분적 자모 단계(시각적 재인 단계)
3. 자모 단계(자소-음소 대응 단계)
4. 통합적 자모 단계 (정서법적 단계)
5. 자동적 자모 단계
읽기 지도: 발음 중심 접근법 vs 의미 중심 접근법; reading wars
발음 중심 접근법: 철자와 소리의 대응 관계를 체계적으로 가르친다.
의미 중심 접근법: 낱말 혹은 문장의 의미 이해를 중심으로 초기 읽기 지도에 접근한다.
→절충
창안적 글자 쓰기 invented spelling
부분적 자모 단계에서 자모의 모양을 정확하게 기억하지 못해 학생이 낱글자를 창안해 쓰게 되는 현상.
교사 또는 치료자의 인식에 따라 변동될 수 있는 정의;
읽기 장애reading disabilities-학습 장애의 한 유형
읽기 부진reading delays-실존적 개념
학교 현장에서의 문제
1. 많은 교사들은 학생들의 읽기 문제에 대해 무지하다. 내 생각에는 자신들이 갖고 있는 '한글 해득'에 대한 신념이 있기 때문에 읽기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에 대해 한글만은 반드시 떼게 하려고 함.
2. 학교 업무의 과중:
2.1 보고서가 상당히 많아 정작 아동들에 대한 지도를 할 시간이 모자람.
2.2 학교 조직 자체가 행정 업무를 더 중요시 여김
2.2.1 이런 상황을 겪는 것은 일선 학교는 각 지방 교육청으로부터 예산을 받고, 지방 교육청은 다시 교육부로부터 교부금을 받아 조직을 운영하므로 교육부의 공문에 압도될 수 밖에 없는 것임.
2.2.2 그 이유는 행정 업무가 업무 능력 평가로 이어지고, 따라서 교사들은 수업 업무보다 행정 업무에 더 주의를 기울임. 수업 준비는 교과서 및 지도서, 아이스크림 및 티나라로 대신함.
3. 교육과정의 경직성: 1년동안 교육과정이 빡빡하게 짜여져 있고, 교사들은 이 틀을 벗어날 수 없음. 이런 틀을 벗어나기 위해 교사는 두 가지 정도를 시도해 봄. 집단으로 환원하여 관리하기는 학급 구성원 전체를 하나의 집단으로 묶어 말을 거는 것이고, 분절적 관계맺기는 수업 중 학생 하나하나와 개별적 대화를 하는 것임. 집단으로 환원하여 관리하기는 구체적 개인과의 인격적 상호작용이 없고, 분절적 관계 맺기역시 인격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없음. 이런 상황속에서 학생들의 열의가 떨어지면 '교실 붕괴'가 일어나기 시작함.
읽기의 과정
흔히 사람들은 한글 해득이후로 문맹을 탈피했다고 생각하나 진실은 전혀 다름.
읽기는 텍스트와 독자간의 상호작용으로, 시각적 정보, 비시각적 정보를 통합하는 작용.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속도는 뇌 용량상 한계가 있고, 따라서 비시각적 정보의 양을 늘림. 만약 배경지식이 부족하면, 독자는 텍스트의 해석보다는 글자를 정확하게 읽는 현상을 겪게 되는데 이를 Tunnel VIsion이라 함.
Tunnel VIsion의 원인
1. 배경지식의 부족
2.누적된 읽기 실패 경험
Tunnel VIsion의 결과
1. 처치 저항 treatment resistance의 증가
해결방안
하향식으로 공문이나 학업 성취도 평가 따위로 읽기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 그런 문제는 일시적인 풍선효과를 가져다 줄 뿐이다. 아이의 읽기 문제를 입체적으로 파악하여야 하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아이의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협력해야 하고, 교육부는 읽기 문제에 대한 전문교사를 양성해야 한다. 이 전문교사를 양성할 때는 실행 연구를 반드시 시키게 하고, 영국이 도입하고 있는 Reading Recovery같은 조기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이러한 읽기 문제를 지원하는 것은 남의 일이 아니다. 사회적인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고, 실질적 문맹률에 주목하여 이를 남의 문제로 생각하지 말고, 읽기 문제가 있는 아이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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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1. 아동에게 스마트폰이 광범위하게 보급되고 있는데 이것이 문해력 향상에 득이 될까, 아니면 독이 될까?
References
Chall, 읽기 발달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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